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결론부터 말하자면, 8pt로 디자인해야 여러 디스플레이에서 컴포넌트가 깨지지 않기 때문에 8pt로 디자인합니다.
8의 배수로 UI 사이즈를 통일한 시스템을 8pt grid system이라고 부르는데, 말그대로 모든 컴포넌트 dimension, padding, margin 등 수치를 전부 8의 배수로 디자인하는 것입니다. 근데 왜 하필 8일까요? 일단 다들 그렇게 하라고 해서 하긴 했는데 궁금해졌습니다.
왜 pt로 디자인을 할까? Why pt?
- Designing for the smallest size allows us to scale our assets into the different sizes the different devices require.
- pt로 작업한 아트보드는, 실제 디바이스로 갔을 때 더 크게 렌더됨 (대표적으로 @2, @1.5, @0.75 배)
- 1pt가 해상도 (@1, @2, @3)에 따라 1, 4, 9 px로 표현되는 것이다.
- 1 pt가 결국 스크린으로 갔을때 n픽셀로 표현되는 것이기 때문에, 1pt를 기준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.
왜 8pt로 디자인해야 할까? Why 8?
- 대부분의 픽셀 디스플레이가 1pt를 @1, @2, @1.5, @0.75 배 해서 보여준다.
- 여기서 소수점 디스플레이가 문제다 @0.75, @1.5.
- 72ppi (1pt=1px) 디스플레이에서 작업한다고치자. 컴포넌트 길이를 8px로 잡으면, @0.75와 @1.5에서 각각 6px, 12px이 되면서 사이즈가 자연수로 떨어진다.
- 즉 8을 기준삼으면, 대부분의 디스플레이에서 컴포넌트 사이즈가 소수점으로 나오지 않는다.
- 컴포넌트 사이즈가 소수점으로 나오면, 컴포넌트가 이렇게 살짝 깨져보인다 (half pixel offset).
- 그 외에도...
-그냥 애플과 구글이 추천하니까 8pt grid system을 쓴다.
-또, 8이 짝수라 배수 계산하기가 편하니까 8pt grid system을 쓴다. 8pt가 너무 크다고 생각들면 4를 써도 된다.
-일관성이 생겨서 쓴다 (=협업하기 편함).
폰트도 8배수로 하는게 좋을까?
- While font sizes may vary and stray from the 8 multiplication, it’s important the line height will not.
- 행간 또한 마진이기 때문에 8배수를 지키는 것이 좋다.
관련 글
why pt 부분이 아직 아리쏭하다면 아래 글을 추천드립니다.
출처
올랖
디자인을 좋아하고 더 잘하고 싶어 공부합니다.
쉬는 시간에는 책이나 영화를 보고 농구 슛 연습을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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